서브페이지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홈 > 변호사 선임절차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질문1> 변호사보수는 어떻게 책정되나요?

▶▶변호사보수는 일률적으로 정하기 어렵고, 사건의 난이도, 목적물(소송물)의 액수, 소송 진행 기간 등 소송활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종합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질문2> 성공보수란 무엇인가요?

▶▶성공보수는 판결 승소 또는 변호사 위임계약에서 정한 조건이 성취되면 추가적으로 지 급하기로 약정한 보수입니다. 통상 소송을 통하여 의뢰인이 얻게 되는 이익의 일정 비율(5~20%)을 성공보수로 지급하게 되는데, 성공보수 약정을 함으로서 다액의 착수금을 지급하여야 하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는 동시에, 변호사의 성실한 소송수행까지 담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대법원의 전원합의체 판결에 따르면 형사사건은 성공보수 약정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질문3> 인지대/ 송달료란 무엇인가요?

▶▶‘인지대’는 법원이 소송을 처리하며 받는 일종의 수수료로서 소송목적물의 가액에 비례하여 책정되고, ‘송달료’는 법원에서 소송서류를 상대방에게 발송하는데 드는 비용입니다. 인지대와 송달료는 모두 소송을 제기한 원고 측에서 부담하며, 이는 전액 법원에 지급되기 때문에 변호사 보수(수임료 및 성공보수)와 별도로 책정됩니다. 다만 추후 소송에서 승소하게 된다면 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인지대/ 송달료 등의 소송비용을 상대방으로부터 돌려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질문4> 법률분쟁이 발생한 후 어느 시점에 변호사를 선임하는 것이 좋나요?

▶▶상대방이 변호사를 선임하거나, 분쟁이 돌이킬 수 없는 정도에 이르렀을 때 비로소 변호사를 선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변호사 선임의 적기를 놓치는 경우 증거 수집에 어려움을 겪게 됨은 물론이고,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 기간(행정소송의 경우 통상 90일, 연체차임이나 임금의 경우 3년)을 놓쳐 아예 권리행사를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변호사 선임 전에 한 불리한 진술을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급적 법적 분쟁이 발생한 초기부터 변호사의 조력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회사명 : 법무법인 신효  대표 : 김도준  사업자번호 : 475-81-00372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556-1 창영빌딩 4층, 법무법인 신효
전화 : 02-521-7752 / 팩스 : 02-521-7754 / E-mail : versatilear@gmail.com
Copyright © 법무법인 신효.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SegiA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