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수궁 돌담길을 걷는 커플은 헤어진다? > 법률컬럼

본문 바로가기

홈 > 법률컬럼 > 법률컬럼
법률컬럼

덕수궁 돌담길을 걷는 커플은 헤어진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신효

본문

제가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받은 상담 중 하나가 이혼에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사람이 만나서 사랑하다 어떤 이유에서건 어쩔 수 없이 헤어짐을 결심하게 될 수도 있지만, 제도 안에서 법적으로 부부가 된 이상 부부관계를 정리하기 위하여는 많은 법적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많은 법적 절차를 거치면서 다시 한 번 서로의 관계에 대해 돌아보고 노력하라는 뜻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하지만 그런 법적 절차를 거치는 것이 힘들고 어려워 행복하지 않은 생활을 억지로 유지한다면 그것 또한 바람직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몇 개의 포스트를 할애하여 이혼절차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어쩔 수 없이 결혼 생활을 마무리하게 된 분들이나, 결혼의 위기를 겪고 있는 분들께 조그맣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이혼절차는 '협의이혼'과 '재판상 이혼'으로 나뉩니다.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 협의이혼은 부부 사이에 이혼의사의 합치가 이루어져 성립하는 이혼이고, 재판상 이혼은 이혼의사의 합치가 이루어지지 않아 결국 소송절차까지 가서 하게 되는 이혼입니다. 재판상 이혼은 무제한 허용되는 것이 아니라, 민법에 정해진 사유를 충족하여야 이혼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런데 협의이혼 절차로 이혼을 한다고 해서 반드시 모든 이혼조건을 합의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또 재판상 이혼절차에 들어갔다고 해서 반드시 협의 없이 이혼하여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이러한 예외들이 있기 때문에 혼자서 이혼절차를 밟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협의이혼 및 재판상 이혼의 절차와, 각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주의하여야 할 문제들은 차차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덕수궁 돌담길을 걷는 커플은 헤어진다?

 

aed75897cc825f9e25cd23e89d2901aa_1485926182_6595.jpg
 

위의 사진은 양재동에 있는 서울가정법원입니다.

 

서울에 거주하는 분들의 경우, 재판상 이혼절차를 이 법원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서울 종로구, 중구, 강남구, 관악구, 동작구 주민들의 협의이혼 역시 위 법원 관할입니다.

 

이 법원 안에는 예식장이 하나 있는데요, 법원 관련 직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매우 선호하는 예식장입니다. 수많은 커플들의 이혼절차를 관할하는 법원 한 켠에서 매주 새 커플들이 탄생하고 있다는 것이 다소 아이러니하기도 합니다..

 

 

 

aed75897cc825f9e25cd23e89d2901aa_1485926195_2083.jpg
 

양재동 법원이 생기기 오래 전 옛날에는 덕수궁 돌담길 옆에 있는 현 서울시립미술관 건물을 서울가정법원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예전엔 가정법원에서 이혼하고 나온 부부들이 마지막으로 같이 걸은 길이 덕수궁 돌담길이었답니다. 그래서 '덕수궁 돌담길을 걸은 커플은 헤어진다'는 도시전설이 생겨났나 봅니다.

 

이제 가정법원은 양재동으로 옮겨갔으니 커플들은 마음놓고 덕수궁 돌담길을 걸어도 되겠습니다. ^^


회사명 : 법무법인 신효  대표 : 김도준  사업자번호 : 475-81-00372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1556-1 창영빌딩 4층, 법무법인 신효
전화 : 02-521-7752 / 팩스 : 02-521-7754 / E-mail : versatilear@gmail.com
Copyright © 법무법인 신효. All rights reserved. design by SegiAD. (admin)